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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장 많이 팔린 한정판, 가장 많이 적발된 가품은? (feat. STOCKX)

슈프라이즈 ∙ 읽음 4,211 ∙ 2021.04.09
가장 많이 팔린 한정판, 가장 많이 적발된 가품은? (feat. STOCKX)
전 세계 선두를 달리고 있는 스니커즈 중개 거래 플랫폼 STOCKX! 이곳에서 가장 거래가 많이 이루어졌던 신발과 가품 판매가 잦았던 신발 등 흥미로운 정보를 알려드립니다🧐
STOCK X는 2016년 스니커즈 리셀 플랫폼으로 시작하여 현재는 다양한 전자상거래 시장으로 성장했습니다. 맨 처음에는 운동화만을 취급했지만 지금은 의류, 전자제품, 액세서리, 개인 수집품 등을 취급합니다.

현재 STOCK X의 규모는 약 200여 개국과 1000여 개의 지역에서 이용하는 글로벌 플랫폼입니다. 한국에서도 정말로 많은 사용자가 있습니다.
스타트업 기업으로 시작하여 유니콘 기업까지 성장한 스탁엑스 현재는 약 4조 원이 넘는 기업가치(21년 기준)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STOCK X에서 5주년을 맞이하여 공개한 5년간의 지표 등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불과 5년 만에 세계적인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한 STOCK X의 지표를 아래에서 확인해 주세요!
2016년부터 2020년까지 나이키 스니커즈 변동사항
STOCK X가 처음 시작할 당시에는 나이키 덩크류는 비인기류로 취급받았지만 2020년에 들어서는 엄청난 인기를 끌어 매물이 증가합니다. 반면 매물이 감소한 스니커즈도 있습니다. 2016년 르브론 관련 스니커즈가 폭발적인 인기를 얻었지만 2020년에는 큰 주목을 받지 못하고 있습니다.

확실히 최근에는 나이키에서도 덩크 라인을 밀고 있고 사람들이 선호하는 스니커즈도 덩크 라인으로 바뀐 추세입니다.
스니커즈 점유율의 변화
스탁엑스에서 공개한 2016년부터 2020년까지의 변동된 스니커즈 점유율 통계입니다. 공개된 점유율은 스탁엑스에서 거래된 횟수를 통계로 나타낸 것입니다.

나이키 에어 맥스의 경우 폭발적인 증가율을 볼 수 있습니다. 약 800%의 상승된 거래량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반면에 아디다스의 울트라 부스트 같은 경우에는 -80%로 감소된 통계를 보여줍니다. 확실히 최근 나이키가 스니커즈 시장을 이끌어 나가는 경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지부스트의 리셀가 변동
한때 스니커즈 씬에서 크게 호황을 누리고 엄청난 인기를 끌었던 스니커즈 중 하나인 아디다스와 칸예 웨스트의 협업 제품 이지 부스트 350입니다. 첫 발매 당시 기존에 볼 수 없었던 디자인으로 정말 큰 인기를 누렸습니다.

2016년에는 평균적인 리셀 가격이 $611 달러에 육박했지만 현재는 약 $330 달러 정도에
거래가 되고 있다고 합니다. 이는 약 50%가량 떨어진 시세를 보여주는 통계입니다.
5년간 각 연도별 가장 거래량이 많았던 조던 1 시리즈
각 연도별 가장 잘 팔린 조던 통계표입니다. 2016년은 JORDAN 1 RETRO BRED "BANNED"(2016), 2017년은 JORDAN 1 RETRO ROYAL(2017), 2018년은 JORDAN 1 RETRO BRED(2001), 2019년은 JORDAN 1 RETRO HIGH OBSIDIAN UNC, 2020년은 JORDAN 1 RETRO HIGH ROYAL TOE가 차지했습니다.
가품 판매 빈도가 높은 스니커즈
이 통계는 2016년과 2020년의 가품 판매 시도가 잦았던 스니커즈 순위입니다. 또한 2016년에는 가품 검수자가 4명과 센터 1곳으로만 돌아가는 체제였지만 2020년에는 300명이 넘는 검수자와 10개가 넘는 인증센터가 존재합니다.

2016년 가장 가품 판매 시도가 잦았던 스니커즈는 이지 부스트 350 V2 BELUGA, JORDAN 1 RETRO BRED "BANNED", JORDAN 11 RETRO SPACE JAM 3 가지 스니커즈입니다.

2020년 가장 가품 판매 시도가 잦았던 스니커즈는 JORDAN 1 RETRO HIGH OFF-WHITE CHICAGO, JORDAN 1 RETRO HIGH TRAVIS SCOTT, JORDAN 4 RETRO OFF-WHITE SAIL 3 가지 스니커즈입니다.

하루빨리 가짜 스니커즈를 생산하는 공장과 판매업자가 사라지고 깨끗한 스니커즈 문화가 조성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다양한 브랜드의 추가
2016년 STOCK X는 스니커즈만을 다루며 약 6000여 개의 제품과 17개의 주요 스니커즈 브랜드 이외에는 입점해있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5년이 지난 2020년에는 약 120,000개가 넘는 제품을 판매하고 500개 이상의 브랜드의 제품을 취급합니다.

현재는 의류, 게임기, 앨범, 가방 등 다양한 물품을 다루고 있습니다. 또한 ROLEX, APPLE, KAWS, BEARBRICK 등 개인 소장용 액세서리와 시계, 전자기기 브랜드의 물품을 판매할 수 있습니다.
여성 스니커즈인의 증가
위의 차트는 남성과 여성의 스니커즈 구매 증가율입니다. 남성은 이미 많은 사람들이 스니커즈에 관심을 가지고 꾸준히 구매해왔기 때문에 증가율이 미비하지만 여성의 경우에는 2018년까지는 조금씩 늘어나다가 이후로 큰 폭을 보이며 늘어나는 그림을 볼 수 있습니다.

해외를 통틀어 전 세계적으로 현재 여성 스니커즈인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는 스니커즈 문화가 더욱 커지고 있음을 뜻합니다.
오늘은 STOCK X에서 5주년을 기념하여 공개한 5년간의 통계를 알아보았습니다. 작은 기업으로 시작하여 5년 만에 기업가치가 1조 원을 뛰어넘은 STOCK X의 통계를 보니 스니커즈 문화가 점점 확대되고 있다는 점이 느껴지지 않으셨나요? 또한 스니커즈의 판도가 5년 동안 많이 바뀌었음을 느낄 수 있는 통계였습니다.